Menu

 

 

20대는 짰다.

 

청춘의 괴력으로 열정을 다했지만

대답은 언제나 괴력의 8할도 되지 않았다.

 

단언컨대, 자부하건대,

나는

내 인생에,

내 하루에,

내 꿈에,

내 일에

120%, 200%의 에너지를 쏟아붓는다, 고 생각했다.

 

한 치의 의심도 없었다.

그래서 더 화가 났다.

 

시금털털한 회답에 지쳐

자주 주저앉아 울었다.

 

땀인지.

눈물인지. 짰다.

 

한없이 초라한 내 모습이 가여웠고

힘껏 받쳐주지 못하는 내 환경이 원망스러웠다.

 

에너지의 과잉이었다.

 

넘치는 땀방울과 멈추지 않는 눈물.

그 분노는 딱 그만큼 나를 전진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30대가 되고 나서야

비로소 세상이 보이기 시작했다.

내 괴력이 온전히 에너지로 넘어가지 않았음을.

냉혹한 현실을, 자만을 넘어 내 오만이었음을.

 

힘의 완급조절을 못 했던 내 청춘의 좌표가 보였다.

 

지금 나는 정보의 과잉, 30대의 정중앙에 서 있다.

 

용기와 패기는 희미해졌지만

주제와 분수는 선명해졌다.

 

괴력은커녕 사력을 다해야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지만

열정이 없어 서글프지만

눈치껏 열심히 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익혔다.

 

최고 최선은 어느새 현실과 손을 붙잡았을지언정

최우선을 가릴 수 있는 안목으로 버틸 수는 있더라.

 

그래 이제 내가 짜졌다.

 

비루했던 내 청춘이,

짠 눈물, 콧물, 땀이 남긴

소금 같은 생명력이리라.

 

 

 

PS: 잘 발효되길. 숙성을 기다리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