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여심저격! 홍콩 버터소보루 맛집! 

깜와카페 金華冰廳


많은 여성들이 홍콩을 여행지로 즐겨 찾는 이유는 아마 첫째는 쇼핑 때문일것이고, 둘째는 홍콩의 스위츠(Sweets)류 때문일 것이다. 입안을 마비시킬것 같은 달콤한 디저트와 빵, 화려한 애프터눈세트 등은 홍콩을 가면 꼭 맛보아야 할 음식이다. 심지어 서민들의 소박한 식사에서도 이런 스위츠류들은 빠지지 않는다. 일례로 홍콩의 유명 차찬텡 茶餐廳 (홍콩식 로컬식당)을 가면 밥과 면 등과 더불어 '에그타르트'와 '버터소보루' 등을 함께 식사류로 파는 것을 볼 수 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 김밥천국에서 케이크를 파는것과 같은 낯선 느낌이다. 밥은 밥, 케이크는 케이크인 우리나라 식문화에서는 잘 이해할 수 없지만, 홍콩사람들은 이 스위츠들을 밥과 면과 함께 시키거나 아니면 이것들로 아예 한끼를 때우곤 한다. 






그리고 홍콩에 왔으면 당연히 차찬텡의 달콤한 식사를 맛보아야 하는 법! 깜와카페(金華冰廳)는 홍콩의 많은 차찬텡들 중에서 특히 '버터소보루'가 유명한 곳이다. 물론 실제 현지인들은 이곳에서 대부분 밥과 면 종류를 시키지만, 여행자들은 위와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때문에 이곳에서 제일 유명한 버터소보루와 밀크티만을 맛보고 나오는 것을 추천한다. 

버터소보루, 뽀로야우(波蘿包)는 바삭한 소보루에 두툼한 버터를 끼운 빵이다. 바삭한 소보루의 껍질과 빵의 쫄깃함이 잘 어우러지며 안에 있는 짭짤한 버터가 풍미를 돋군다. 그야말로 달달함과 짭짤함, '달짜'의 정석이다. 버터는 녹지 않고 딱딱한 고체형체로 되어 있는데 버터를 베어 무는 느낌이 독특하다. 마치 프레젤 안에 버터를 끼운 버터프레젤 같은데 소보루빵이라 훨씬 더 식감이 부드럽고 촉촉하다. 특히 막 구워졌을때 먹으면 따뜻한 빵과 차가운 버터가 입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환상적인 하모니를 만들어낸다. 참고로 버터소보루는 로테이션이 빠른 유명한 곳에서 먹어야 막 구워진 따뜻한 빵을 먹을 확률이 더 높다. 따라서 홍콩에서 버터소보루를 먹어보겠다면 여기만한 곳이 없다. 




한편 버터소보루와 함께 마시면 좋은 짝꿍음료로 밀크티 (香滑奶茶) 를 꼽을 수 있겠다. 일반적인 달달한 밀크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차가운 밀크티를, 쌉쌀함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뜨거운 밀크티를 시키면 된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 차찬텡에서만큼은 뜨거운 밀크티를 시키길 권한다. 첫째로는 씁쓸한 밀크티와 달달한 버터소보루의 궁합이 훌륭하기 때문이다. 마치 쵸코케이크와 아메리카노 같은 이치랄까. 밀크티가 쓰다 싶으면 버터소보루를 앙 베어물면 되고, 좀 달다 싶으면 밀크티를 한모금 마시면 된다. 진정한 홍콩식 '달쓰달쓰'의 무한궤도를 체험하기에 최적화 된 메뉴다. 뜨거운 밀크티를 시켜야 하는 두번째 이유는 귀여운 디자인의 찻잔때문이다. 뜨거운 밀크티는 홍콩 연유 브랜드 "블랙 앤 화이트 밀크"가 새겨져 있는 찻잔에 담겨 나오는데 홍콩 현지인들의 테이블에도 이 찻잔이 꼭 하나씩 놓여있다. 손안에 쏙 들어오는 이 아담한 찻잔에 밀크티를 홀짝이는 것만으로도 이미 홍콩사람이 다 된 기분이다. 별거 아니지만 소소한 소품 하나에도 홍콩의 맛에 젖어들어보는 것도 홍콩 차찬텡 투어의 또다른 묘미랄까. 




만약 이것만 먹기에 부족하다 싶으면 에그타르트(蛋撻)와 치킨파이(雞批)를 시켜보자. 에그타르트는 그리 특이한 맛은 아니지만 부드럽고 크리미한 푸딩같은 맛이 전형적인 홍콩식 에그타르트의 전형이다. 만약 다른 곳에서 에그타르트를 맛보지 못했다면 여기서 같이 맛보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雞批는 닭고기가 소로 들어 있는 파이형태의 빵이다. 영국식 치킨버섯 파이에서 모티브를 얻은 이 빵은 바삭한 파이보다는 꾸덕한 빵에 가까운 식감이다. 닭고기는 마치 까르보나라의 소스처럼 크림형태로 버무려져 있는데 혹자는 '코스트코 치킨베이크 맛'이라 평했다.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꽤 밀도가 높아 촐촐한 배를 채우기에는 제격이다.





 참고로 이 곳은 유명 차찬텡답게 사람이 정말 많고 가게가 협소해 모르는 사람과 합석도 감내해야 한다. 옴짝달싹 못하는 좁은 좌석에 끼어 앉아 손바닥만한 버터소보루를 나이프로 썰어먹어야 하는게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달콤한 버터소보루를 한입 넣는 순간 그 불편함은 버터와 함께 스르륵 녹아버린다. 홍콩의 달콤한 식사, 버터소보루 뽀로야우를 맛보고 싶다면 추천하는 집이다.

 TIP. 테이크아웃도 가능하다.




깜와카페 金華冰廳 (Kam Wah Cafe 금화빙청)
太子弼街47號地下
월-일 06:30-12:00



Write MUNA&DENG  Photo DENG  Illustration MUNA

더 맛있는 홍콩맛집을 알고싶다면! 

 tasteguide.co.kr